티스토리 뷰

  • 지은이 : 이기곤
  • 출판사 : 한빛미디어
  • 출판일 : 2020-04-16

책 표지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회사에서도 누가 알려주기 힘든 개발 기술들을 엮어 놓은 책이다.

 

책은 문자열 인코딩, 다국어 처리, 날짜와 시간, 정규 표현식, 범용 고유 식별자, 난수, 해시 함수, JSON, YAML, XML, 프로토콜 버퍼, Base64, 데이터 압축(zlib), HTTP, RESTful API, HTTPS, OAuth 2.0에 대한 주제로 10~20페이지 내외로 구성되어 있고 각 기술별 이론과 특징, 왜 사용하는지, 그리고 간단한 사용 예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로 사용 예는 모두 파이썬 코드다.

 

평소에 잘 알고 쓰는 기술들도 있고, 듣기는 했지만 책을 읽으며 '아, 이런 거였구나.'라고 알게 된 기술들도 있다.
저자가 서문에서 이야기한 대로 알아두면 언젠가는 한번 사용하게 되거나 문제로 맞게 될 것들이라 생각된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기술을 모두 사용해보거나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이 있다는 것만 기억하면 됩니다.""

한 권의 책으로 내기에는 각각 하나의 주제들의 분량이 많지 않고, 그렇다고 여기저기 검색하면서 찾고 참조하기에는 쉽지 않은 주제들을 잘 설명해 놓았다.

 

너무나 당연하게(아무 생각 없이 쉼 쉬며 사는 것처럼) 여겨지고 사용되는 기술들이지만, 무언가 문제가 발생하면 그제서야 이 기술이 무엇이고 왜 이런 일이 발생했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찾아 헤매야 하는 것들을 어떻게 이렇게 잘 모을 생각을 했을까 하는 생각으로 책을 읽었다. 요소마다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책이다.

 

인코딩 하나만 하더라도 문제없을 때는 아무런 것도 하지 않아도 되지만, 한번 꼬이기 시작하면, 웹페이지를 편집한 편집기 설정과 저장 속성, 웹서버 설정, DB 인코딩 설정까지 다 짚어보는 과정을 거쳐야 겨우 해결될 때가 있다.
그럴 때는 파일, 서버, DB 간 인코딩이 왜 깨지는지, 어디가 문제인지, 어느 인코딩으로 통일시켜야 하는지 등을 고민해야 하는데 그럴 때 이 책을 한번 훑어보고 해결에 들어간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실제 나도 얼마 전 정규표현식 하나 만들어야 하는 일이 있어서 반나절 정도 이 사이트 저 블로그 돌아다니며 결국 완성했는데, 이 책을 좀 더 빨리 만났다면 그렇게 고생할 일이 없었을 것 같다.

 

저자 경력 연차가 꽤 될 거라 생각했는데, 이제 7년차라고 하니 앞으로 많은 발전과 성장이 기대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