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BGuide.net을 활용한 데이터(빅데이터)분석, 데이터 과학 입문하기


내 경우, 처음에 구글 애널리틱스 등의 웹로그 분석 도구 활용하여 웹 또는 모바일 서비스 이용자의 방문 데이터 분석을 잘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웹데이터 분석 공부를 시작했다. 그러다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위한 머신러닝 등 좀더 폭넓은 데이터 분석에 관한 사회적인 수요도 점점 커지고 있고, 내가 상대하고 있는 고객사들의 자사 데이터 분석에 대한 니즈가 점점 늘어나고 있어서,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업무와 하고자 하는 업무에 여러 방향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해서 데이터 분석 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된 것 같다.


공부를 시작할 때 어디서부터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 막막했다.

데이터 분석에 관한 책도 많이 나와 있고, 관련 강좌와 컨퍼런스도 많이 개최되고 있지만, 대부분은 개념을 소개하는 정도로 그치거나 또는 빅데이터 관련 솔루션과 전문 기술, 툴 등을 배우기 위한 엔지니어링 영역에 해당하는 내용들만 눈에 띄었다.

나와 같이 기획과 컨설팅을 위해 데이터 분석을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줄 만한 내용들은 찾기 힘들었다.


어렵사리 비전공자로서 공부를 해나가고 있는데,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기회가 될 때마다 데이터 분석을 배우기 위해 내가 공부했고, 공부하려고 하는 내용들에 대해 소개해 보려 한다.



1. 디비가이드넷(DBGuide.net) 사이버교육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는 공공 기관답게 다양한 데이터 관련 사업을 지원하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일들을 하고 있다.

그중 디비가이드넷(DBGuide.net)이라는 데이터 전문가 지식포털을 운영 중인데, 그곳에 예전에는 개발자와 아키텍트들을 위한 DB와 관련된 기술정보와 칼럼 등이 대부분이었는데, 빅데이터 관련 사이버 강좌가 생겨나면서 기술에 대한 이해가 적은 기획자나 컨설턴트들이 데이터 분석에 관련된 기초 지식들을 습득할 수 있는 강좌들을 제공하고 있다.


DBGuide.net 사이버 강좌 - (빅)데이터 교육과정



현재까지는 빅데이터 관련 강좌들은 모두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세미나와 컨퍼런스를 녹화한 강좌들도 있고, PPT 교안을 통한 동영상 강좌도 있으니 관심 있는 분야를 찾아서 수강하면 된다. 간단한 회원가입만 거치고 강의를 신청한 다음 정해진 기간 동안 자유롭게 수강을 하는 방식으로 제공된다.


데이터 분석을 처음 시작하려는 사람들이라면 아래의 강좌들을 수강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2. 데이터 분석 자격 시험 도전


데이터 분석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이론(통계학, 등)과 기술(R, Python, 등)을 동시에 학습해야 한다.

이와 관련된 각각의 자료와 공부 방법과 자료는 많이 나와있으나 통계학자의 길을 갈 것도 아니고, R이나 Python 프로그래머로 전직할 것도 아닌 상황에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이론과 기술 학습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힘들었다.


그러던 중 데이터 분석 자격시험에 도전하면서, 그 안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들을 기본으로 공부하면 되지 않겠느냐는 생각에 이르렀고, 그렇게 해서 도전하게 된 자격시험이 바로 “국가 공인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vanced Data Analytics Semi-Professional)" 자격시험이다.


시험과목별 세부 내용에 해당하는 내용들만 학습한다면 어느 정도 데이터 분석에 대한 기초 이론과 도구 사용법 정도는 알 수 있으리라라는 생각으로 도전했고, 운 좋게도 약 1.5개월 정도 준비하여 합격할 수 있었다. 시험을 준비하면서 자연스럽게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기초를 쌓을 수 있었던 것 같다.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ADsP) 시험 과목



3. 빅데이터 아카데미 - 빅데이터 기획전문가 과정


"빅데이터 기획전문가 과정" 역시 DBGuide.net에서 제공하고 있는 교육과정인데, 기회가 된다면(운이 좋다면) 이 과정을 수강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공동으로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는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 과정중 하나이다.

작년까지는 “빅데이터 기획전문가”, “빅데이터 분석전문가”, “빅데이터 기술전문가”, 이렇게 3개 과정으로 운영되었으나 올해부터는 “제조 빅데이터전문가”, “의료 빅데이터전문가”, “금융 빅데이터전문가”, “유통 빅데이터전문가” 등 4개 산업부문별 과정이 추가되었다.


과정에 따라 1년에 1~4개 기수만 뽑고 모집인원이 기수별 25명 정도인 데다가 빅데이터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거나 앞두도 있는 단체나 개인(프리랜서)에게 우선권이 있어서 교육에 선발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어느 정도 조건에 만족되는 사람이라면 교육신청을 해볼만 한 것 같다.


정부기관, 대기업, 중소기업, 온라인 포탈, 온라인 커머스, 데이터 관련 스타트업 담당자 등 다양한 관련 분야 사람들이 교육에 참여하고 있으므로 서로 정보도 교환하고 다른 업무 분야에서는 어떠한 방식으로 데이터 분석과 빅데이터를 활용해나가고 있는지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