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반적으로 파이썬(Pytho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C나 서버에 실행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간단하게 실행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이 많이 나와 있으나, 일시적인 관심으로 인해 파이썬을 한번 공부해보려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일단 설치하지 않고 사용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언어인지, 또는 파이썬 코딩을 배울 필요가 있을지 등을 판단해본 다음 정식으로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브라우저를 이용해 클라우드 환경에서 가볍게 직접 코딩을 하면서 학습을 하거나 실습, 협업할 수 있는 환경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식 두 가지 정도 소개해볼까 합니다.

 


1. Repl.it

 

Repl.it 홈페이지

메인에 소개된 소개 영상을 보면, 깃허브 연동해서, 여러 사람이 공동의 코드를 공유하고 편집하며, 브라우 저상에서 바로 실행해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네요, 

 

Repl.it 특징

브라우저로만 이용하는 IDE이고, 특히 50개가 넘는 언어를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파이썬 뿐만 아니라 C, Java, Go, Rust, HTML, 등 사실상 알던 모르던 많이 사용되는 대부분의 언어를 지원하고 있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가입 후 로그인하면 바로 어떤 언어를 쓸지 정도 물어본 다음 바로 IDE화면이 보여집니다.

 

Repl.it

파이썬을 PC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경우 파이썬뿐만 아니라 필요한 패키지도 별도로 설치해주면서 사용해야 하는데, 그럴 필요 없이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것 같습니다.

가볍게 처음 파이썬을 사용해보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네요.

 


2. 구글 코랩(Google Colaboratory)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사용하고 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 소개용 포스트이니 소개하겠습니다.

 

구글 코랩(Google Colaboratory)

이 역시 브라우저 내에서 파이썬을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주피터 노트북이라는 브라우저에서 실행하는 파이썬 실행 환경이 있는데, 그것을 웹상으로 지원해줍니다.

원래 이렇게 환경을 구성하려면, 파이썬을 설치하고 주피터 노트북과 그와 관련된 패키지들도 모두 설치한 다음, 쉘 환경 등에서 주피터 노트북을 실행시켜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러한 과정을 거칠 필요 없이 구글 코랩을 통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파일은 구글 드라이버에 저장되므로 언제든지 다운로드하여 다른 곳에서 실행하거나 다른 사용자들에게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상 2가지 파이썬을 설치하지 않고 파이썬을 실행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